불랙야크 100명산 .

14.12.19 (금) = 일반산행 불랙야크99산 대구 비슬산 클린3차 208회 산행 .

lsm37 산행인 2014. 12. 24. 14:29

누구와 : 나홀로 대중교통 이용 .

산행지 : 일반산행 . 불랙야크 99산 . 대구 비슬산 (1083 천왕봉) 클린산행 3차 208회 산행 .

산행코스 : 현풍 대구 테크노 풀리스 산업단지 현장 - 음리마을 포장도 접 - 교량(상성폭포) - 양리중뫼마을  - 양2리 -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 수도암 - 도통바위 기점 - 전망대 - 천왕봉 정상 - 마령재 갈림 - 1005봉 갈림 - 대견사 - 대견봉(1035) -

              수성골 갈림 - 유가사 - 비슬산 주차장  하산지점 .

산행거리 : gps거리 16.32 k + 클린10%추가거리 1.632 k = 계 17.952 k .

산행시간 : 08.34분25" - 14.41분01" = 6.07분 (기타시간 약 60분 포함)

날   씨 : 구름 . 영하 5도 . 바람약간 . 습도 50% . 눈 별로 없음 .

기   타 : * 디카시간 정시 * 디카번호 = 추운 날씨 디카 , 폰 밧데리 꽝 얼어서 사진 촬영 불가 . 약50장으로 구성 .

            * 정상 가기전 전망대 에서 부산 에서 온 산객을 만나 밧데리 빌려서 촬영함 .

            * 클린산행 3차 208회산행거리 10% 추가함 . 클린내용(전구간90% . 보통 . 대1봉 . 비슬산 주차장 처리 )

              예정에 없는 클린 산행 , 수도사 에서 부터 쓰레기가 많아 그냥 지나칠수 없어 클린 산행이 됨 .

기록분류 : 스크렙 26권 no 778번 . blog.daum.net/lsm37  가데고리 전체보기 또는 불랙야크 100명산 .

 

전주에서 대구에 도착 . 지하철 1호선 대곡종점역 부근  수목원 생활온천 24시사우나 . 

비슬산 유가사 가는  달성 5번 , 600번(주말만 운행), 대곡역 에서 6.00분 첫차 출발 합니다 . 오전에 두대뿐 .

충분한 시간에 마추어 대곡역에 도착 합니다 . 잠시후 5번 버스를 보고 대기합니다 .

요는 이때부터 문제가 발생 합니다 . 우여곡절 끝에 5번 버스는 떠나고 나만 대곡역에 남겨 집니다 . 아 차 ,,,,,

 

다음차는 2시간후 , 다음차를 기다리지 못하고 현풍까지 가는 버스를 탑니다 . 

현풍 버스터미널 도착 . 한참을 방황 한후 유가사 까지 걸어가기로 결정 합니다 .

 

현풍 대구 테크노풀리스 산업단지 공사현장 . 비슬산 밑 자락에 위치 합니다 . 유가사 까지는 약 3 k 정도 .

넓은 공사 현장에 사람은 많아도 전부 외지인 들입니다 .

비슬산 , 천왕봉 , 유가사 , 멀리 비슬산이 보이지만 ,

내가 만난 사람들은 전부  현지지리에 깜깜입니다 . 외국에 온것 같습니다 .

 

결국은 스스로 지도를 보고 찾아갑니다 . 진작에 그랬으면 30분은 빨랐을 것입니다 . 

천왕봉이 보입니다 . 버스종점에서 수도암 방향으로  상행한후 대견사지 - 유가사 방향으로 하산하기로 어제 결정되여 있습니다 . 시간은 충분 합니다 .

 

산행은 현풍테크노풀리스 산업단지 유가사 방향 끝 지점에서 시작 합니다 . 버스 터미널에서 3 k 걸어온 지점 입니다 .

gps 접속을 시도 합니다 .

     포인트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거리              시간

현풍현장 (고도 -30)산행시작           =  08.34분25" . (gps는 200 m 지난지점에서 접속됩니다 .

음리마을(94) 포장도 접   (0.96 k )    =  08.49분18"

양리중뫼 (212)마을        (2.79 k )    =  09.11분33"

유가사 수도암 갈림        (4.84 K )    =  09.45분28"  이 지점부터 쓰레기가 많아 그냥 지나치지 못하고 클린산행을 함 .

수도암 (436)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 (5.15 k )    =  09.50분59"

도통바위 기점(796)        (6.29 k )    =  10.29분24"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밧데리 교환  8분34" (10.46분47" - 10.55분28" = 거리 110 m 오차 .

갈림 삼거리 (1053)         (8.03 k )    = 11.08분45"

천왕봉(1084)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 (8.43 k )    = 11.20분31" - 11.40분52"

* 현풍현장 산행시작 부터 - 도통바위 전망대 사이에서 찍은 10여장의 디카사진은  날아가 버렸습니다 .

* 현장 날씨는 영하5도 , 바람이 불어 체감온도는 더 춥습니다 . 디카밧데리가 꽝 얼어 작동이 되지 않습니다 .

* 이후 사진은 폰 사진 입니다 . 폰사진도 날자 시간 전혀 맞지 않습니다 . gps에 표시된 시간으로 수정 기록합니다 .   

 

* 사진속에 표시된 시간은 전혀 맞지 않습니다 .

비슬산 천왕봉 11.20분31" - 11.40분52" .(gps 에 표시된 시간)

음리마을 포장도 (고도94 m )에서 , 도통바위(전망대)기점 (고도 796 m ) 고도차는 702 m , 구간거리는 5.33 k .

특히 고도차이는 도통바위 접근하며 가팔라 짐니다 . (내 gps고도는 약20 m 높게 나타남)

 

유가사 입구를 지나며 주변에 쓰레기가 많지만 그냥 지나침 니다 . 수도사 부근도 지나고 산행로를 지나면서는 , 

도저히 그냥 지나칠수 없었습니다 . 예기치 않은 클린산행을 하며 하산지점까지 계속됩니다 .

 

도통바위 전망대에서 , 한 산객을 만납니다 .

부산서 세벽에 승용차로 오신분으로 오늘 산행중 유일하게 만난 산객 입니다 . 이후 하산까지 함께 합니다 .

 

비슬산 천왕봉 11.20분31" - 11.40분52" .

부산 젊은이 덕분에 비슬산 천왕봉 인증 사진을 찍을수 있었습니다 . 감사합니다 .

정상부근은 진달래 군락지 와 억세풀 군락지가 혼재 합니다 .

 

비슬산 천왕봉 11.20분31" - 11.40분52" .

부산에서 오신 산객입니다 . 앞으로 부산 객 으로 부르겠습니다 .

부산객 덕분에 인증사진도 찍고 이후 하산시 까지의 사진이 존재 합니다 .

 

비슬산 천왕봉 11.20분31" - 11.40분52" .

정상부근 진달래 나무와 억세밭이 혼재 합니다 . 지나오며 뒤 돌아봅니다 . 부산객이 보이지 않아 뒤 돌아가 보니 ,

 

비슬산 천왕봉 11.20분31" - 11.40분52" .

정상 부근에 있습니다 .

 

비슬산 천왕봉 11.20분31" - 11.40분52" .

다시 정상에 도착 합니다 .

 

비슬산 천왕봉 11.20분31" - 11.40분52" .

정상에서 내려다 본 , 현풍시가  테크노마트 산업단지 가 발 아래 조망됩니다 .

 

비슬산 천왕봉 11.20분31" - 11.40분52" .

정상 억세밭 .

 

비슬산 천왕봉 11.20분31" - 11.40분52" .

두번째 인증 사진 . 지금 정상에는 찬 바람이 불어 체감 온도는 뚝 떨어짐니다 .

1차인증 때 폰 사진에 익숙치 않아 (주로 디카사진으로 만 촬영함) 셀프사진을 계속 실패합니다 .

나의 폰은 셀프기능이 없습니다 . 또한 셒프로 찍어본 적이 전혀 없고  그동안 폰으로는 사진을 찍지도 않습니다 .

 

비슬산 천왕봉 11.20분31" - 11.40분52" .

정상에 다시 온 김에  부산객에게 다시부탁 합니다 . 인증 사진을 다시 찍어 달라고 ,,,,,

두 번째 인증을 하고나니 안심이 됩니다 . 발갈음도 가볍게 산행을 계속합니다 .

 

11.50분26"

현위치 유가사 갈림길 .    (천왕봉 0.4 k )     (헐티재 3.8 k )     (대견사 3.6 k )

앞으로 갈 대견사 가는 능선길과 조화봉(1059) 을 바라봅니다 .

 

11.52분 30"

안부를 지나 능선으로 오르니 돌탑이 보입니다 . 부산객도 뒤 따라 옵니다 .

 

12.12분31"

1005봉 갈림길 . 적당한 장소를 골라 , 12.15분31" - 12.30분 . 부산객과 함께 점심식사 .

부산객은 도시락을 준비해오고 , 나는 준비해온 김밥으로  식사를 합니다 .

 

12.45분30" .

대견사 기점 사거리 . 여기서 나의 폰 밧데리가 완전히 소모되었습니다 .

그 동안 준비해온 2개의 밧데리가 바닥난 것입니다 . 강추위에 밧데리 맥을 추지 못합니다 .

이때 같은 기종 폰을 사용중인 부산객이 새 밧데리를 빌려 줍니다 . 장말 감사했습니다 .

 

부산객이 빌려준 새밧데리 . 사진속 시간도 정시 입니다 .

대견사 삼층석탑 . 대구광역시 유형문화재 제42호 .

 

유형문화재 제42호 대견사 삼층석탑 .

 

대견사 입구 .

 

대견사 .

비슬산 주봉인 천왕봉에서 남쪽으로 약 2 k , 해발 약 950 m 에 위치한 대견사 와 대견사 삼층석탑은 ,

중국 당나라의 황제가 절을 짓기위하여 명당을 찾아 헤매다 9세기 신라 현덕왕때 이곳 비슬산에 터를 잡아 ,

절과 석탑을 건립하고  대국에서 본 절이라 하여 " 대견사 " 라 이름지었다는 전설이 있다 .

절을 처음 세웠을 때는 9층탑 또는 6층탑이라 전해지기도 한다 . 

 

현재의 절은 임진왜란 때 허물어 지고 , 빈터에 주춧돌 과 석축만이 남아 있었으며 , 삼층 석탑도 허물어져 있는것을 ,

달성군 에서 1988년도에 탑과 (높이 3.67 m)함께  복원하였다 .

 

대견사 에서 바라본 조화봉 (1059)천문대 ?

 

당겨서 봅니다 .

 

대견보궁 .

 

달성 비슬산 암괴류 . 천연기념물 제435호 .

암괴류 란 큰자갈내지 바위크기의  둥글거나 각진  암석덩어리 들이 집단적으로 산 사면이나  골짜기에 ,

아주 천천히 흘러내리면서 쌓인것을 말 합니다 .

 

비슬산 암괴류는  1만년 - 10만년전 주 빙하기 후반에 형성된 것으로 추정 되며 ,

중생대 백악기 에 화강암의 거석들로 구성되어 , 특이한 경관을 보여줄 뿐만 아니라 , 그 발달 규모가  대단히 큰것으로

화강암 지형에서는  보기 드물고  가치가 매우 높은  지형 이다 .

 

이 암괴류는 대견사 부근과 해발 1.000 m 부근에서 시작하여 양쪽 사면 에서 ,

달리 시작한 2개의 암괴류 가  해발 750 m 부근에서 합류하여 내려 오다가 450 지점에서 끝이나며 ,

규모는 길이 2 km , 최대폭 80 m , 두께 5 m 에 달하고 , 암괴들의 크기 또한 직격 1 - 2 m에 이르는 것으로 , 

국내에 분포하는  여러곳의 암괴류 중 가장 규모가 크다 .    

 

토르가 잘 발달한 대견사 부근에는 ,

부처바위 등 기묘한 모양의 바위들이 분포하고 있고 ,  칼바위는 애추 의 형성과정 을 잘 보여주고 있으며 ,

비슬산 암괴류 와 그 주변에는  다양한 종류의 지형들이 많이 분포하고 있어 ,

학술적 , 자연학습적 가치가 매우 높은 지형이며  중요한 연구 대상이 된다 .

 

대견사 입구 계단 .

에추 :풍화된 암석 조각들이  급사면 으로 떨어져 내려가며 절벽 밑에서 부채골 모양으로 쌓인 각진돌의 집단(칼바위)

토르 :화강암 기반이 지하에서 심충풍화로 인하여, 부서진 세립물질이 제거되고 남은 화강암체(부처바위 등 모양 바위)

 

대구의 뿌리 달성 꽃 피다 . 각종 암괴류가 토르의 형상으로 지상에 돌출된 바위들 .

현위치에서 좌측으로 55m지점 소원바위 에서 85m 형제바위 .110m 상감모자바위 . 220m 뽀뽀 바위 . 300m 백곰바위 .

우측으로 60m 참선바위 에서 75m 기바위 . 110m 층층바위 . 125m 큰고북바위 . 160m 코끼리바위 . 130m 작은 거북바위 . 155m 부처바위 . 이상의 12개의 토르 바위중에서 몇개나 볼수 있을지 궁굼하다 .

 

현위치 1-1-10 지점 .  (대견봉 0.46 k.유가사 3.3 k)   (대견사 0.03k .공영주차장3.3 k)   (기바의0.075k.천왕봉 2.85 k)

 

토르 바위 .

 

토르바위 의 모습들을 보며 지나긴다 .

 

토르바위 .

 

토르바위 .

 

대견봉 가는길 ,,,,,진달래 군락지 와 갈대밭  .멀리 천완봉을 조망하며 ,,,,,

 

토르 .

 

토르 와 유가면 용리 대형 주차장 가는 능선길 조망 합니다 .

 

뒤 돌아본 토르 와 조화봉 천문대 ? , 기상대 ?

 

토르 .

 

다양한 토르 .

 

진달래 군락지와 억새밭 .

잠시 가면 팔각정이 있고 , 대견봉 입니다 .

 

비슬산 대견봉 (1034) 정상 .

 

정상에서 조화봉(1059) 도 당겨 봅니다 .

 

대견봉 (1034)정상 에서  현풍 테크노 마트 현장(앞줄) . 가운데 데니산 , 옆으로 낙동강이 흐름니다 .

 

대견봉 정상에서 천왕봉도 조망합니다 . 천왕봉 밑 큰 바위 병풍바위 입니다 .

 

대견봉 정상 에서 조망한 , 지나온 1005봉(식사한 지점)과 진달래 군락지 . 3분후 대견봉을 출발 정자를 지나고 ,,,,,

 

테크 전망대 에서 지나온 대견봉을 봅니다 .

 

테크전망대 .  1) 대구사이언스 파크 .   2)대니산 .  3) 대구 테크노 폴리스 산업단지 .   4) 낙동강 .   5)달성보 .  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6) 초곡산성 .   7)유치곤 장군 호국 기념관 .   8) 비슬산 자연 휴양림 .

 

비슬산 조망명소 . 동일장소 조망 .

 

조망장소에서 마지막으로 , 천왕봉 과 병풍바위를 조망합니다 .

 

하산중 뒤돌아본 대견봉 정상 . 비슬산 암괴류의 전형 입니다 .

 

수송골 갈림 . 안부 마령재에서 하산하는길과 만나는 곳 입니다 .

부산객 약간 피곤한듯 합니다 . 여기서 아이젠을 프르고 하산 합니다 .

 

비슬산 탐방로 안내 .

 

유가사 .

 

비슬산 주추장 .

산불초소 감시원이 있어 잠시 이야기를 나눕니다 . 주운 쓰레기 처리방법을 물으니 ,

 

비슬산 주차장 쓰레기 분리 수거대 . 두고 가면 된다고 합니다 . 얌전히 놓고 오늘 산행도 종료 합니다 .

폰 밧데리 반환하고 , 부산객 승용차로 현풍 공사 현장까지 동승 합니다 .

대구 시내 방향과 부산 i c 방향은 정반대 방향입니다 . 공사 현장 대로에서 부산객과 작별 합니다 . 감사했습니다 .

내가 걱정이 되였던지 잠시 나를 따라오기에 손을 흔들어 잘가라는 표현을 하자 , 그때서야 차가 떠납니다 .

부산객 . 함께 산행을 해서 즐거웠고 고맙습니다 .

 

현풍 - 대곡전철역 - 대구에 도착하니 어두워 집니다 . 대구역 . 대구서부 고속터미널 . 동대구고속터미널 . 

서울가는 빠른방법을 선택합니다 . 동대구터미널에서 18.00분 (4.10분)예매를 하니 출발 29분 전이다 .

 하산주 할 시간이 없다 . 터미널내 간이 음식점에서 우동을 시켜 뜨끈한 국물로 속을 채우고  승차 푹 잠을잔다 . 

동서울 도착하니 포장집에서 지글지글 굽는 냄새가 진동 하지만 집으로 급행한다 .

집에도착 밥을 먹으며 하산주를 한다 . 샤워하고 베낭 꾸리고 잠을 잔다 . 내일 산행이 예정되여 있다 . 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 l   s   m  3 7  산  행   이 상 목   감사합니다 . 

이 기록 완성은 산행 26일 만이다 . 최장 기록이다 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