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7.02.15(수)경기동두천=소요산 산행 .
누구와 : 나홀로 .
산행지 : 경기동두천 소요산(587)산행 . 불랙야크 어게인 10번째 인증산행 .
산행코스 : 소요산역 - 일주문 - 자재암 - 하백운대 - 중백운대 - 상백운대 - 칼바위 - 나한봉 - 의상봉(587) - 정터갈림 - 공주봉 - 주차장 - 소요산역 .
산행거리 : gps 거리 8.98 km .
산행시간 : 07.34분30" - 12.50분30" = 5.16분(기타시간 1.04분 포함)
기타시간 = 점심 40분 + 기타시간 24분 = 계 1.04분 .
날 씨 : 구름 약간 . 영하 7 - 8 도 . 오후 주차장 - 4도 . 바람없음 . 눈 있음 . 아이젠 착용 .
기 타 : 디카번호 2803 - 2904 = 102장중 80장으로 구성 .
오늘 산행과 관계없는 마차산 산행안내도 .
소요산역 . 산행 시작합니다 .
홍덕문 추모비 . 지사각 . 좌측능선을 따라 하백운대로 오르는 산행로가 있습니다 .
또는 일주문 - 자재암 - 하 , 중 , 상백운대 - 칼바위 - 나한봉 - 의상대 - 공주봉 - 주차장 - 소요산역 코스와 반대로 종주하는 코스를 생각하며 ,
현장에 도착 잠시 고민 한다 . 결국은 자재암 백운대 코스를 선택한다 .
요석공원 .
원효대사와 요석공주 .
소요산 매표소 .
자재암의 연혁 .
자재암 일주문 .
지하 암반수에서 끌어올린 약수가 있다 . 겨울철에는 코펠과 버너도 가지고 다닌다 . 식수 포함 2 리터 한병을 받아 베낭에 짊어진다 .
원효폭포 와 원효굴 . 원효굴 위에 원효대가 있다 .
원효폭포 = 일주문을 지나면 좌측에 아담한 폭포가 보이는데 원효대에서 고행 수도중 자주 내려와 휴식을 취하던 곳 .
소요산 등산 종합 안내도 .
속리교 = 원효폭포 가기전 우측에 위치한 대리석 교량으로 속세와의 인연을 끊는다는 의미의 교량 . 이제부터 불국의 세계로 들어감니다 .
불국의 세계에도 안내도는 가지고 가야 한다 .
해탈문 .
해탈의 경지에 오르면 종을 친다 . 뎅뎅뎅 ,,,,,셀프 사진 .
해탈의 문의 의미를 풀어본다 .
1) 관세음보살 = 자비로 중생의 괴로움을 구제하고 왕생의 길로 인도하는 불교의 보살 .
2) 7) 연꽃 = 세상을 향해 맑고 향기로운 꽃을 피워 세상을 밝히자는 깊은 의미 .
4) 청룡 = 동방을 주재하는 자연신 .
5) 백호 = 서방을 주재하는 자연신 .
6) 현무 = 북방을 주재하는 자연신 .
3) 주작 = 남방을 주재하는 자연신 .
8) 비천 = 동양미술에서 상징하는 천인 , 천녀 , 천 이란 여러신을 말 하는것 .
1) 8) 연꽃 = 연꽃의 의미는 세상을 향해 맑고 향기로운 꽃을피워 세상을 밝히자는 깊은 의미 .
2) 옴마니 반 메홈 = 관세움보살의 여섯가지 진언을 뜻 한다 .
3) 만다라 = 밀교에서 발달한 상징의 형식을 그림으로 나타낸 불화 .
4) 보궁수 진언 = 높고 귀한 벼슬에 오르기를 원하는 자를 위한 진언 .
5) 자화 수련 진언 = 시방세계 부처님을 만나뵙기를 원하는 자를 위한 진언 .
6) 법륜 = 석가모니의 가르침 .
7) 만다라꽃 = 만다라 꽃은 연화(연꽃)를 가리키며 불 앞에 놓인 제단을 만다라 라고 함 .
108 계단 .
중생의 눈 ,귀 ,코 ,혀 ,몸 , 뜻(마음)등의 감각 기관이 감관의 대상을 접할때 , 저마다 좋다 , 나쁘다 , 그저 그렇다 는 세 가지의 서로 같지 않아서 18 가지의
번뇌 를 일으킵니다 . 또 괴로움 , 즐거움 , 그저 그런것 것과 관련지어 18 가지 번뇌를 갖게 된다 .
이들을 합한 36가지 번뇌가 다시 각각 과거 , 현재 , 미래의 3 세 때문에 108가지 번뇌가 되는 것 입니다 .
불교에서는 특별한 의미를 두어 목환자 를 꿰어 만든 108 염주나 사찰에 가면 108 계단을 만들어 , 일심을 잃지 않도록 하고 ,
또 잃더라도 빨리 되 찾는 것이 백팔번뇌를 끊는 길 이라고 합니다 .
백팔번뇌와 불교 윤희와 불교의 가르침을 형상화한 해탈문을 통해 세속의 백팔번뇌에서 벗어남 , 해탈의 경지에 오르길 바라는 염원을 담 았습니다 .
독성암 = 자재암 맞은편에 우뚝 솟은 기암으로 옥녀봉, 옥로봉 , 원효암 등으로 불린다 .
옥류폭포 = 천연암굴인 나한전 오른쪽에 우물처럼 깊게파인 협곡으로 쏟아지는 물줄기가 한 여름에는 시원함과 경치를 자랑 한다 .
원효폭포 = 일주문을 지나면 좌측에 아담한 폭포가 보이는데 원효대에서 고행 수도중 자주 내려와 휴식을 취하던 곳 .
추담선사 부도탑 = 자재암에서 입적한 추담선사(1898 - 1978)의 공적을 기린 공덕비와 사리탑이 있다 .
세심교 = 원효대를 지나면 대리석 기둥을 여러개 놓은 다리 가 있는데 마음을 씻는다 는 의미의 다리 .
극락교 = 소요교 라고도 불리며 자재암을 잇는 다리로 부처님의 공간으로 들어간다는 의미의 다리 .
관음봉 = 원효대사가 수도하던 중 관음보살을 친견 하였다는 설화로 인해 관음봉 이라 불린다 . 관음봉의 위치를 찾지 못하였다 .
속리교 = 원효폭포 가기전 우측에 위치한 대리석 교량으로 속세와의 인연을 끊는다는 의미의 교량 . 교량이라기 보다는 조형물 같은 인상을 받았다 .
해탈의문을 지나서 뒤 돌아본다 .
원효대 .
이 원효대 바위밑에 원효굴이 있다 .
한때 나옹선사도 자재암에서 수행하여 선시를 소개 한듯 하다 .
청산은 나를 보고 말 없이 살라하고 창공은 나를 보고 티 없이 살라하네 . 탐욕도 벗어 놓고 성 냄도 벗어놓고 물 깥이 바람 같이 살다가 가라하네 .
고려 말기의 나옹혜근 선사(화상 1320 - 1376)의 선시 .
옛 스님들은 전국의 사찰을 끊임없이 찾아다니며 수행을 하였던 모양이다 .
추담선사 부도탑(사리탑) 과 공적비 .
추담선사 부도탑 = 자재암에서 입적한 추담선사(1898 - 1978)의 공적을 기린 공덕비와 사리탑이 있다 . 근대까지 사셨던 스님이시다 .
추담선사 의 공적비 .
세심교 = 원효대를 지나면 대리석 기둥을 여러개 놓은 다리 가 있는데 마음을 씻는다 는 의미의 다리 .
극락교 = 소요교 라고도 불리며 자재암을 잇는 다리로 부처님의 공간으로 들어간다는 의미의 다리 .
자재암 .
나한전 우측에 원효샘이 있고 , 샘을 깔고 있는 큰 바위가 있다 .
독성암 = 자재암 맞은편에 우뚝 솟은 기암으로 옥녀봉, 옥로봉 , 원효암 등으로 불린다 .
옥류폭포 = 천연암굴인 나한전 오른쪽에 우물처럼 깊게파인 협곡으로 쏟아지는 물줄기가 한 여름에는 시원함과 경치를 자랑 한다 .
자재암의 유래 .
원효성사께서 요석공주와의 인연이 있는후 이곳에 초막을 짓고 용먕정진하여 높은 수행을 쌓았다 .
이곳에서 수행중 관세움보살을 친견하고 "자재무애" 의 수행을 쌓았다는 뜻에서 "자재암" 이라 고 했다 한다 .
반야바라밀다심경약소(보물 제 1211호) .
이 책은 당나라 현장이 번역한 <반야바라밀다심경 > 에 대한 주석서로 , 조선 세조 10년(1464)에 간경도감에서 발간한 것이다 .
1권1책이며 크기는가로19 cm 세로 31 cm 이다 . 책의 끝부분에 있는 한계희 의 기록에 의하면 , 왕명으로 한계희가 효령대군과 승려들의 도움을 받아 번역하였
다고한다 . 이 책은 교정인이 찍혀 있으며 보물 제 771호로 지정된 서울대학교 도서관 소장본에 없는 " 전 " 이 붙어있고 보존 상태도 양호하다 .
불교 문화재로서 뿐 아니라 서지학 적으로 매우 귀중한 자료이다 .
나한전을 바라보며 108 계단을 오르기 시작한다 .
108 계단길 .
108 계단을 오르며 나한봉과 정상인 의상대 을 본다 .
고도를 높이며 정상은 아침햇빛을 받는다 .
하 백운대(440) . 하백운대를 지나며 바닥에 얼음이 있어 미끄럽다 .
소요산 제일 아래 봉우리로 중백운대 상백운대 의상대 공주봉으로 이어지는 말발급 모양의 등상로가 이어진다 .
소요산은 일찍이 절묘한 산세 수려한 계곡 절경잉 단풍으로 소금강산 으로 알려져 있으며 ,
양사헌 이율곡 성혼 허목 등 당대의 문인 학자 시인들이 이 산을 찾으며 절경을 노래 하였다 .
이 산에 머물며 수행하던 매월당 김시습은 이렇게 노래 하였다 .
" 길 따라 계곡에 드니 봉우리 마다 노을이 곱다 . 험준한 산봉우리 둘러 섰는데 한줄기의 계곡물이 맑고 시리다 .
중 백운대(510) . 정상엔 전망바위가 쉬원하다 . 정상에서 나한봉 과 의상대를 본다 .
백운대 중간 봉우리로 푸른 산과 붉은 단풍 그리고 흰구름이 어우러지는 명승지로 ,
고려말의 고승이자 해동 불교의 법조인 태고 보우선사가 지은 " 백운암의 노래" 라는 시 가 있다 .
소요산 위 의 흰구름은 떠 오르는 달과 함께 노닌다 . 맑은 바람 불어오니 상쾌 하여라 . 기묘한 경치 더욱 좋구나 .
덕일봉 갈림길 . (상백운대 0.3 km ) (하백운대 0.4 km ) (덕일봉 0.7 km )
헬기장 봉 .
상 백운대(560.5)
조선을 개국한 태조가 왕자의 난으로 실각한후 이곳 소요산 아래 행궁을 짓고 백운대에 올라 지은 시가 있다 .
넝쿨을 휘어잡으며 푸른 봉우리에 오르니 흰구름 가운데 암자 하나 놓였네 . 내 나라 산천이 눈 아래 펼쳐지고 한양 땅 강남조차 보일듯 하이 .
상 백운대 바위 .
상 백운대를 지나며 ,
칼바위로 가는길 .
칼바위를 지난다 .
칼바위 안내 .
노송과 바위가 겨루기를 한다 . 결국은 노송이 바위를 뽀겔것이다 .
선녀탕 안부 갈림길 . 나한봉 오르는 급한 경사도 . 중간에서 아이젠을 착용한다 .
나한대(571) .
나한이란 의미는 불교를 수행하여 해탈의 경지에 이른 수행자를 이르는 명칭이다 .
나한봉에서 바라본 의상대 .
의상대 (587)정상 .
의상봉에서 조망한 국사봉 왕방산 .
의상봉에서 조망한 마차산 .
조금 당겨서 본다 .
의상대에서 조망한다 . 지나온 백운봉 들이다 .
마지막으로 공주봉과 마차산을 조망하며 ,
의상대 거리표 . (나한대 0.2 km ) (상백운대 1.5 km ) (자재암 3.15 km ) (구절터 2.2 km ) (샘터 갈림길 0.75 km ) (공주봉 1.2 km )
샘터길 하산로 . (의상대 0.75 km ) (공주봉 0.45 km ) (일주문 1.4 km )
공주봉으로 오르는 테크계단길 전망대에서 바라본 , 지나온 백운봉 능선길 .
지나온 의상대 조망 .
공주봉(526)정상 . (샘터 갈림길 0.45 km ) (나한대 1.4 km ) (자재암 4.35 km ) (구절터 1 km ) (소요산역 3.7 km )
전설에 의하면 소요산의 자재암을 창건하고 수행하던 원효스님을 찾아온 요석공주가 산 아래에 머물면서 남편을 향한 애끓는 사모를 기려 공주봉이라 부른다 .
주차장 갈림길 . (공주봉 0.2 km ) (주차장 1.4 km ) (소요산역 2 km ) (일주문 1.2 km . 소요산역 3.5 km ) (의상대 1.4 km )
헬기장 봉 .
헬기장에서 바라본 동두천 시가지 .
원각사 갈림 . (원각사 0.8 km ) (헬기장 0.2 km ) (주차장 0.8 km . 소요산역 1.4 km )
하행로 경사가 급하다 . 산행로가 뱀처럼 꼬불꼬불 한것은 급한 경사길이기 때문이다 . 미끄럽고 급한경사길 이다 .
대형 주차장에 도착한다 .
소요산 맛거리 . 지사각 위 능선으로 올라 점심준비를 한다 . 40분후 하산한다 .
소요산 산림욕장 . 12.50분에 소요산역에서 산행 마무리 한다 . 의외로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.
16.3.19일(토)성당팀과 같은코스 산행을 하였을때는 gps 거리 12.13 km 였는데 오늘은 gps 거리 8.98 km . 납득되지 않는 오차 .하지만 기계는 확인해주지 않는다 .
오늘 처음으로 코펠 버너를 이용 식사를 했다 . 취사행위가 익숙해지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. 조금은 귀찬고 제약을 많이 받는다 .
l s m 3 7 산 행 인 이 상 목 항상 감사합니다 .